본문 바로가기

여러정보들/IT & 인터넷

윈도우10 색상 필터(흑백화면) 설정 방법!



요즘에 윈도우가 갈수록 유저친화적이 되어가고 있다. 과거에도 물론 그랬지만 최근에 나온 윈도우 10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앞서 유튜브 테마에 대해 설명을 하면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었는데, 이번에는 더 나아가 PC자체에 대해 이런 반전테마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려 한다. 



이 방법은 여전히 윈도우7을 쓰시는 분에겐 해당하지 않다. 또한 윈도우를 올리셨더라도 레드스톤3 버전 이상을 쓰시지 않는 분들에겐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니, 하루빨리 업데이트를 하시기 바란다. 이 기능은 단순히 색상의 반전이나 흑백을 지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색약, 색맹인들에게도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상당히 좋다.







우선 설정에서 [ 색상 필터 설정 ] 이라는 단어를 치면 된다. 간단하게 색상만 치셔도 나온다. 또는 접근성에서 색상 필터가 단독으로 존재한다. 단, 레드스톤3의 경우는 다르다. 접근성에서 색상 및 고대비로 함께 묶여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여기서 색상필터 켜기를 켜면 색이 갑자기 바뀌게 된다. 기본이 반전이던가 회색조인가 모르겠지만 내가 지금 이전에 설정해놨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이미지이다. 







각 설정별로 나오는 화면이다. 티스토리 리캡챠공지글을 캡쳐에서 비교를 해봤다. 회색조는 단순히 색이 회색빛으로 나오는 것이다. 명암만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반전은 정말 반전이 되는 것이라 색은 보인다. 반면, 회색조반전은 반전이긴한데 회색을 먼저 거치고 반전이 되는 것 같다. 나도 정확한 것은 잘 모르겠다. 아무튼 본인이 사용할 때 뭐가 더 나은지 일일이 체크해보시고 하시면 된다.







아울러 색약, 색맹분들을 위해서도 필터가 적용되고 있다. 나 역시 적록색맹쪽이라 어릴때부터 놀림도 많이 받았다. 몇페이지만 넘어가면 구분이 안되더라. 아무리 봐도, 답을 미리 알고 검사를 해도 읽을 수가 없어서 양심을 따라 갔었다. 항상 그래놓고 이색이 뭔색이냐, 저거 뭔색이냐라고 하는데 나도 다 뭔지안다. 다만 빨강과 녹색이 혼재되어 있으면 쉽게 구별이 안되는 것뿐, 전혀 신호등 못 읽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필터를 사용함으로 보다 더 PC작업시 편의성을 제공해준다. 단축키는 윈도우+컨트롤+C키만 누르면 된다. 레3까지는 그냥 단축키만 누르면 되었었는데 레4에서는 필터창에서 체크를 해줘야 한다. 위의 처럼 키 허용에 체크를 해야 왔다 갔다 하지 않고 간편하게 단추키로 사용할 수 있다.